2015년 7월 10일 금요일

[편집장의 선택] 레퍼런스와 함께, 어떻게 성경을 읽을 것인가? (2) 책별 공부와 주제 탐구

"편집장의 선택"은 주제별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책들을 소개해 드리는 Ivp 북뉴스의 새로운 꼭지입니다. 책의 바닷속에서 노종문, 정지영, 정모세 세 분 편집장님의 손으로 낚아 올려 줄 다금바리 같은 꼭지, 기대해 주세요!


레퍼런스와 함께, 어떻게 성경을 읽을 것인가?

노종문 편집장(편집1부)


(1)에서 이어집니다.


책별 공부: 한 가지 책을 철저히 공부하라

때로는 소그룹 모임에서 성경의 한 가지 책을 선택하여 한동안 함께 공부하는 것도 좋다. 책별 성경 공부를 통해 우리는 한 가지 책을 집중적으로 읽고 공부함으로써 그 책이 말씀하는 내용과 다루는 주제를 좀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다.

책별 성경 공부에는 개관과 통독, 구조 분석, 단락별 연구, 주요 주제 연구 등이 포함된다. 개관과 통독, 구조 분석에서는 위에서 소개한 개론서를 참고할 수 있다. 또 한 가지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를 중심으로 그 책을 여러 번 읽으면서 발견한 것을 적어보고 정리할 수 있다. 책별 공부는 종합적인 공부 방법이라서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이라면 66권 성경책을 한권씩 공부하고 떼 나가서 일생에 모든 책을 적어도 한 번은 공부하겠다는 포부를 품어야 할 것이다.





이런 책별 공부에 도움이 되는 가장 좋은 자료는 ‘BST 성경 주석 시리즈’이다. 책별 공부가 어렵게 느껴지면 BST를 함께 읽어가며 토론 문제를 함께 토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별 공부까지 들어가지는 않더라도, 본문을 조금씩 날마다 읽고 묵상하면서 자연스럽게 한 책의 전체 메시지를 이해하고 음미하도록 돕는 자료로서는 ‘에브리원 주석 시리즈’(톰 라이트)가 있다.



http://warinlife79.tistory.com





주제 탐구: 성경은 ~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마지막으로 살펴볼 방법은 주제 탐구이다. 예를 들어, ‘정의에 대해 성경이 말씀하는 바를 모두 찾아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때 주제 탐구가 필요하다. 이때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도구는 「IVP 성경 신학 사전」이다. 성경 신학 사전은 중요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련된 성경의 주요 개념, 본문들을 모두 뽑아 내어 전문가가 간략한 글로 요약해 놓은 것이다. 유사한 개념과 단어들도 하나의 표제어 아래 설명해 주므로 단순히 단어 검색 수준을 넘어서 통합적인 관점을 제시해 준다. ‘정의’라는 개념을 살펴보려면, 성경 신학 사전의 색인을 확인하여 “의, 정의, 칭의” 항목을 펼쳐본다. 이 주제에 관해 성경의 중요한 본문들이 무엇인지가 나오고, 신구약 성경 전체에서 그 개념이 어떻게 발전하는 지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 관련된 중요 본문 중 하나를 더 깊이 살펴볼 수도 있다. 말미에 소개된 참고 자료에서는 그 주제를 다루는 대표적인 책들이 무엇인지도 제시한다.





오늘날의 세계는 빠르게 변하면서 그리스도인들에게 복잡하고 거대한 문제들을 맞닥뜨리게 만든다. 이런 상황에서 흔들림 없이 서고 지혜롭게 판단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믿음이 성경 말씀에 더욱 깊숙이 뿌리를 내려야 한다. 위에 제시한 다양한 성경 읽기, 공부, 묵상 방법들을 실천하면서, 우리 자신과 교회가 하나님을 아는 것과 사랑을 실천하는 일에 날마다 자라가기를 소망하고 간구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